본문 영역 바로가기

교육계 이슈이슈!

I love you no matter what.

박수연 성수고등학교 교사
성수고등학교 교사 박수연

1. 도입

2020년은 처음 겪는 온라인 수업 전환뿐 아니라 삶의 방식 전체가 바뀌는 해였습니다. 이렇게 길게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잠깐만 버티면 되겠지.. 하던 하루가 1년이 되었습니다. 평범한 교사로 25년을 보내면서 올해처럼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은 적이 없었습니다. 주위의 수많은 훌륭한 선생님들께 도움을 받은 감사함을 표현하고, 저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소망을 담아 이 시기를 견디어 내는 다른 사람들에게 제 기록이 위로와 도움이 되기 바라면서 글을 씁니다.

2. 담임과 온라인 수업 관련 업무

새로운 학교로 발령 나고 거리두기가 시작된 소규모의 2월 졸업식에서 정들었던 소중한 아이들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며 헤어졌습니다. 새로운 학교로 가서 처음 만나는 선생님들과 어색하게 인사하고, 학급 아이들의 명단을 받아 좌석이름표, 새 학기 인사, 자기소개, 학급 규칙 등을 만들면서 만날 날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개학이 늦춰지더라도 설마 대면 개학이 2달 후가 될 줄은 몰랐습니다.

학부모와 학생들의 자기소개와 바라는 점 정리 학부모와 학생들의 자기소개와 바라는 점 정리

개학을 준비하면서 아이들 연락처를 받은 다음 학급 네이버 밴드와 카톡방을 만들어 저를 소개하고 학생들의 자기소개를 구글 설문지로 받아두었습니다.1) 미리 생활기록부의 사진을 다운받아서 아이들 이름과 사진을 연결하고 아이들의 사진을 ppt를 활용하여 학급 아이들의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2) 아이들 한 명 한 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미리 파악하고 싶었기에 아이들과 부모님에게 전화를 걸고 전화를 받는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어색함을 덜어내고 친근하게 다가가면서 아이들의 이름이 진짜 주인을 찾는 것 같았습니다.

  • 학급 캐릭터로 만든 급훈 학급 캐릭터로 만든 급훈
  • 진로 캐릭터 만들기 진로 캐릭터 만들기
  • 학급 생일 포스터 만들기 학급 생일 포스터 만들기

4월 16일 온라인 개학! 하지만 모든 것이 낯선 상황의 온라인 개학으로 구글 클래스룸에 가입하는 방법과 설치하는 앱 등 각종 기기 및 프로그램 상담을 하며 아이들이 새로운 수업 방식에 적응하도록 도와야 했습니다. 온라인 상황에서도 아이들의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익명의 내가 익명의 너에게’ 글 쓰는 활동을 했는데3), 아이들이 5월에 대면 개학을 하고 난 후 서로에게 글을 나누어주면서 서로 어색하게나마 웃어주어 조금이나마 따뜻한 시작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익명의 내가 익명의 너에게’ 활동 ‘익명의 내가 익명의 너에게’ 활동

또한, 학업도 놓치지 않도록 ‘어하습(어느덧 하루하루 쌓이는 좋은 습관)’활동을 만들었습니다. 모두에게 플래너 양식을 PDF로 만들어 배부하고 각자 자유로운 양식으로 플래너를 작성한 후 매일 자신의 플래너를 사진 찍어 개별로 제출하도록 독려하였습니다. 의무 사항이 아니기에 연속 3번, 연속 5번, 연속 10번 작성한 친구들에게 기프트콘을 보내주면서 지속적으로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습니다.

어하습’활동의 시작 모습. 학생들이 플래너 사진 찍어 제출한 예 ‘어하습’활동의 시작 모습. 학생들이 플래너 사진 찍어 제출한 예,
기프트콘으로 독려한 예, 학생들이 제출한 횟수를 엑셀표에 넣어본 것

사실 아침에 학급 담임으로 출결을 확인할 때 자고 있는 학생들에게 문자나 전화하고, 부모님께 연락하면서 하루를 시작했는데 연락두절,, 그 점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늦잠을 자더라도, 연락을 무시하더라도 각자에게는 각자의 사연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최대한 감정의 동요 없이 할 일에 충실하고자 했습니다. 처음에 쓴 글 ‘I love you no matter what.’ 처럼 아이들 모두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자 했습니다. 그 아이들의 삶에서는 각자가 주연이고 저는 조연이므로 각자의 모습을 존중하고 도움이 되는 역할에 충실하고자, 아이들처럼 저 역시 제 삶의 주인공이므로 제 감정은 온전히 저의 몫이 되어야 한다고 다짐하고 흔들리지 않도록 중심을 잡았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니 제가 속한 자연과학부의 업무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학생들에게 기기를 구입해서 나누어주기, 동료 선생님들의 원격수업 필요 기기 구입, 온라인 수업에서 필요한 각종 문제점 해결 등 각종 문제점과 질문에 대한 설명과 해결책이 필요하여 기본적인 문제 해결 관련 사이트가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의 온라인 학교 사이트4)를 만들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을 안내하여 학생들과 선생님께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제출 방법과 온라인 학교 안내 구글 클래스룸 과제 제출 방법과 온라인 학교 안내

3. 교과지도

1) 함께 하는 교사들의 시너지
처음에는 ppt를 만들고 소리를 더하는 방식으로 동영상을 제작했는데 정말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 후 동영상 녹화(obs스튜디오), 편집 프로그램(뱁믹스) 사용법을 배우고, 마이크와 웹캠, 태블릿, 조명 등의 기기 선택 등의 도움을 전국 단위의 교사 오픈채팅(블랜디드 수업도구, 구글 포 에듀케이션 오픈 채팅, 과학교사 단체방, sedu21)과 밴드(전국 블랜디드 수업나눔), 카페(정보부 교사 전국 모임, 돌봄치유교실, 재미있는 과학 만들기), 열정적인 선생님들(열정김선생, 양서중 손선생님, 과학교사K 등)에서 받으며 하나씩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얼굴도 모르는 익명의 교사에게 정성스럽게 답을 해주시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시는 고마운 선생님들께 이 글로나마 감사를 드립니다.

2) 직접 만들고 구성하는 수업 자료
가. 수업 자료 제작
수업 동영상을 찍는 일이 어색하고 서툴러서 초기에 정말 힘들었습니다. 투입한 노력만큼 동영상의 질은 조금씩 높아졌지만 제 능력에 맞추어 과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저의 에너지를 동영상 제작이 아닌 학생들과의 소통과 피드백에 더 쓰기로 마음을 정했습니다.
자료는 출판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기기는 펜 태블릿으로, 출판사에서 제공한 교사용 지도 자료와 학교에서 구입해 준 펜이 부착된 탭으로 동영상을 간단하게 제작하거나 설명하고,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독려하고 피드백 하는데 수업의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제작한 동영상은 youtube에 일부공개로 올려두었습니다. 유투브의 장점은 동영상을 재생 목록별로 분류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재생 목록을 알려주면 목록별로 다시 보기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컸습니다. 각 정기고사 범위별로 재생 목록을 만들고 안내해서 개념 학습 및 복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나. 다양한 자료 활용
제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 외에도 질 좋은 콘텐츠를 찾아서, ted, 내셔널 지오그래픽, 1분과학, 과학쿠키 등 온라인 서핑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찾아 다녔습니다. 1학년의 과학탐구실험은 상대적으로 한국어로 된 자료를 많이 찾을 수 있었는데, 2학년 일반선택 과목은 전문적인 내용이 있어서인지 한국어 자료가 드물어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전달하기 쉬운 자료를 찾는데 많은 시간이 들었습니다. 네이버의 주기율표 원소 관련 동영상5)은 학생들에게 반응이 좋았는데 각 원소에 대한 짧은 동영상에 많은 정보가 담겨 있었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6)의 화학홍보동영상도 아이들이 좋아했습니다.

다. 구글 클래스룸 장점 활용

1단원 전체 계획(구글 사이트 참조) 1단원 전체 계획(구글 사이트 참조)7)

구글 클래스룸을 기본플랫폼으로 정하고 활동을 하니 장점이 많았습니다. EBS에서 끌어오는 형태가 아닌 모든 수업을 제작하고 올려야 했지만 오히려 그 부분이 자율권이 보장되어 장점이 되었습니다. EBS 온라인 클래스에 서버 용량이 폭주될 때 구글 클래스룸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었으며, 또한 구글앱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었습니다. 구글 문서, 구글 슬라이드, 구글 시트, 구글 행아웃 미팅의 소그룹 활동과 협업 또한 의미 있었으며, 구글 문서로 과제를 부여하면 학생들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이 정말 큰 장점이었습니다.

예시1처럼 직접 기상청 사이트에 들어가서 활동하는 모습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고, 질문에 대해 댓글이나 문서에 바로 피드백을 할 수 있기에 학생들도 함께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구글 시트 활동 예시2는 한 반의 학생들이 함께 주기율표의 원소를 조사해서 함께 채우는 활동이었습니다. 서로 다른 친구들이 채우는 것으로 보면서 함께 공부하며 혼자서 다 채우는 것보다 협업의 중요성을 느낀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구글 문서 활동 예시3은 교과서의 오려서 붙이는 외계인을 규칙에 따라 분류하는 활동을 변형한 것입니다. 교실이라면 직접 잘라서 활동지에 오려붙이는 것이었을 텐데 온라인상에서는 학생들이 컴퓨터로 그림을 옮기면서 자리를 새로 배열하였습니다. 실시간으로 피드백하면서 소통하여 오히려 물리적으로 교실에서 이동하며 관찰하는 것보다 온라인이 더욱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 질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 구글 문서 활동 예시1 구글 문서 활동 예시1
  • 구글 문서 활동 예시2 구글 시트 활동 예시2
  • 구글 문서 활동 예시3 구글 문서 활동 예시3

3) 온라인에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면 온라인에서는 학생들과의 소통이 줄어들 수 있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실 수업보다 수업의 장이 넓어짐을 장점으로 삼고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기로 했습니다. 예로, 교실에서 직접 연필과 색연필로 활동하는 수업을 했다면,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이미지 프로그램(망고보드, 미리캔버스, 캔바 등)을 활용하여 양질의 산출물을 얻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 앱(그림을 동영상으로 만드는 stop motion studio, 과학실험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경험을 확장시키고자 했습니다. 또한 수업 활동지에 인터넷 링크를 걸어 화학연구원, 나사, 항공우주연구원, argo, 기상청 등에 직접 접속한 후 관련 과제를 제출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활동 소감문에 즉시 답하며 소통하여 학생들이 혼자 공부하고 있다고 느끼지 않고 선생님이 옆에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가. 개별 온라인 활동 진행
개별 과제로는 사례1처럼 구글 슬라이드에 수업 동영상을 링크 걸고 스스로 활동을 하여 제출하기, 사례2처럼 구글 문서에 스스로 관련 자료를 찾아서 조사하여 제출하기, 사례3처럼 javalab8)에서 수소 원자의 선 스펙트럼을 살펴보고, 러더퍼드의 실험을 직접 실시하여 활동한 결과를 캡처하여 문서로 만든 후 제출하도록 했습니다.

  • 개별 과제 사례1 개별 과제 사례1
  • 개별 과제 사례2 개별 과제 사례2
  • 개별 과제 사례3 개별 과제 사례3

사례4의 PhET9)의 화학반응식 계수 맞추기, 몰농도 활동하기, 사례5의 온라인 학습지10)에 빈칸을 채우며 개별 활동하기, 사례6처럼 분자모형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molecular constructor 앱11)을 설치하여 활동하고 캡처하여 제출하는 활동도 하였습니다.

  • 개별 과제 사례4 개별 과제 사례4
  • 개별 과제 사례5 개별 과제 사례5
  • 개별 과제 사례6 개별 과제 사례6

나. 모둠으로 온라인 활동 진행
모둠으로 활동을 하면서 과제를 제출하는 사례 중 협업 사례1처럼 반 전체가 다른 친구의 활동을 보면서 스스로 활동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보았는데, 구글 문서에 모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면 함께 문서를 수정하며 다른 친구들의 작성을 함께 볼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 중에만 작성 권한을 열고 시간이 끝나면 보기 권한으로 바꾸어 두어 자료의 손실은 막고, 온라인이지만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협업 사례2와 3은 모둠을 만들어 활동한 사례입니다. 4명씩 모둠을 만들고 구글 행아웃 미트로 모둠별로 방을 따로 만들고 활동할 수 있도록 장을 열어두었더니 학생들이 서로 가르쳐주면서 활발히 소통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례2는 구글 시트를 활용하여 차트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 뒤 전기음성도의 경향성을 차트로 만들어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이었는데 모둠을 구성하는 서로 소통하면서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 협업 과제 사례1 협업 과제 사례1
  • 협업 과제 사례2 협업 과제 사례2
  • 협업 과제 사례3 협업 과제 사례3

다. 실시간 온라인 발표
실시간 수업의 가장 큰 어려움은 학생들이 제시간에 수업에 출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수업에 출석해야 모둠 수업도 온라인상에서 할 수 있는데, 제 시간에 들어오지 않는 학생들을 찾는데 매 수업 시간마다 많은 시간이 사용되고 이 부분이 온라인 수업에서 가장 고민되는 점입니다. 실시간 온라인으로 인포그래픽 발표를 수행하고 수행평가를 했습니다. 개별로 활동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 후 망고보드나 미리캔버스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커리어넷과, 화학연구원 사이트를 소개한 후, 온라인상에서 발표하고 동료 평가하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오히려 대면보다 전달력이 좋았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발표 순서에 맞추어 마이크를 켜면서 발표를 했는데 학생들의 소감역시 긍정적이었습니다.

패들렛으로 받은 실시간 온라인 인포그래픽 학생 발표 자료 패들렛으로 받은 실시간 온라인 인포그래픽 학생 발표 자료

실시간 대면 조별 발표 수행평가는 오비탈의 전자배치를 손가락을 들어서 맞추는 활동을 구글 행아웃 미트로 실시했습니다. 얼굴이 나오는 활동을 아이들이 선호하지 않았고, 특히 여학생들의 선호도가 떨어졌는데 손만 나오면 되는 활동을 하니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엄지만 사용하여 각자 1s, 2s, 2p 등등의 오비탈 역할을 맡아 모둠별로 행아웃으로 연습한 후에 교사가 한 모둠씩 들어가서 임의의 원소를 부르면 학생들이 손가락을 들어서 전자배치를 완성하는 활동으로 수행평가를 실시했는데 학생들의 호응이 좋았으며 열심히 활동하고 소통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구글 행아웃 미트 활동 예시 구글 행아웃 미트 활동 예시

4) 대면 등교 수업을 했지만..
드디어 학생들의 얼굴을 보는 날이 왔지만 온라인 수행평가는 쌍방향이고 얼굴이 나와야 하고, 감염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모둠 수업과 이동 수업을 최소한으로 실시하라는 규정이 발표되었습니다. 나 하나 때문에 감염된다면.. 결국 모둠 활동을 최소한으로 거의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너무 겁이 많다고 해도 어쩔 수 없었습니다. 수행평가를 위한 필수적인 실험만을 개별로 실시하고, 코로나 19로 인한 거리두기로 인해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감소하고, 오히려 대면 등교 수업에서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 비중이 많아지고 단순해져 버렸습니다.

  • 4컷 만화 그리기 활동 예시 4컷 만화 그리기 활동 예시
  • 실험보고서 활동 예시 실험보고서 활동 예시
  • 분자모형 만들기 활동 예시 분자모형 만들기 활동 예시

  • 개별 실험 활동 모습 개별 실험 활동 모습
  • 개별 활동 자료 예시 개별 활동 자료 예시
  • 개별 실험 준비물 예시 개별 실험 준비물 예시

5) 진실된 쌍방향 수업의 필요성
배움의 주체는 학생이기에 학생의 활동을 유도하는 수업이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활동을 활발히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수업시간에 피드백하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소통에는 쌍방향 수업이 꼭 필요하지만, 카메라를 켜는 쌍방향만을 뜻하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실시간 채팅과 피드백, 그리고 소리만으로도 충분히 학생과 소통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의 피드백에서도 교사와의 소통, 서로간의 소통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과학 동아리

과학실험 동아리의 지도교사가 되어 모둠수업이 어려울 때 어떻게 과학 실험 동아리를 운영하면 좋을지 난감했습니다. 학생들과 의견을 모아 신입 동아리 부원은 구글 행아웃 미트로 선발하기로 하고, 동아리 활동을 누적 기록하고 서로 볼 수 있도록 동아리용 구글 클래스룸 외에 패들렛을 만들어서 공유했습니다. 또한, 올해는 실험보다 각자의 개별적인 조사 활동이 많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이를 기회로 1년 동안의 동아리 활동 기록 책을 만들기로 의견을 모으고 연말에 책을 만들어 나누어 주며 함께 보람을 느꼈습니다.

  • 동아리 활동 누적 패들렛 동아리 활동 누적 패들렛
  • 동아리 선발 행아웃 미트 동아리 선발 행아웃 미트
  • 동아리 기록물 동아리 기록물

5. 새로운 시작

저는 지난 한 해 주위 사람들과 학생들 덕분에 견디어 내며 위로를 받았습니다. 언젠가는 현재가 과거가 되어 지금 이 시기를 돌아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길 바랍니다. 그 날이 오면 견디어 낸 것 자체만으로도 수고했다고 서로 위로가 되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사람에 대한 믿음으로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며 살아가고자 하며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글을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

I love you no matter what. You can count on me. I just won’t give up. (Jack Hartmann's Learning to Love.)

패들렛으로 수합한 학생들의 피드백 패들렛으로 수합한 학생들의 피드백

1) 구글설문지 양식1 https://forms.gle/Tsm6BMZxKhmaSHsA9
2) 참샘스쿨 블로그 https://chamssaem.com/
3) 구글설문지 양식2 https://forms.gle/DTVYYFhxmUQ6f7JX9
4) 성수고등학교 온라인학교 사이트 https://sites.google.com/sonline20.sen.go.kr/seongsuhs
5) 네이버TV https://tv.naver.com/periodictable
6) 화학연구원 https://www.krict.re.kr/
7) 수업예시 사이트 https://sites.google.com/view/syparkchem
8) 자바랩 https://javalab.org/rutherford_scattering_and_size_of_nucleus/
9) PhET https://phet.colorado.edu/ko/simulations/browse
10) 티쳐메이드 https://teachermade.com/
11) https://youtube/AzyesdKfeJY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