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바로가기

전공안내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서울대학교에도 치대가 있었나?”
“대학원생이세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에 재학 중이라고 하면 자주 들어보는 질문입니다. 10년 동안 치대 ‘신입생’을 만나보지 못했으니 그럴 만도 하지요. 하지만 드디어! 2014학년도에 새롭게 학 ․ 석사통합과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기 시작했습니다. 10년 만에 어떻게 진화해서 돌아왔는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함께 알아봅시다!

학사 · 전문석사 통합과정이 무엇인가요?

학 · 석사통합과정을 소개하기에 앞서서 예과 과정에 대한 소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의대, 치대, 그리고 수의대의 경우 예과 과정 2년을 수료한 다음 본과로 진급하면 4년 동안 전공과정을 이수한 뒤에 졸업하게 됩니다. 4년 동안 전공학업에 집중하기 위해 예과 과정 2년 동안에는 다양한 교양과 경험을 쌓고 전공에 진입하라는 취지에서 시작된 제도이죠. 일부 대학의 경우에는 예과 과정을 자연과학대학에 소속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 · 석사통합과정 역시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학사과정 3년 동안 전공 외의 다양한 교양 및 전공과목을 공부한 뒤 4년의 본과체제에 진입하게 되는 것은 동일합니다. 다만, 이 때 본과과정은 학사가 아닌 전문석사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학사과정 학생이라도 ‘치의학대학원’ 소속의 학생으로서 공부합니다. 이렇게 7년 과정을 모두 마치고 졸업을 하게 되면 치의학 전문석사(Doctor of Dental Medicine - 약칭 D.D.S.)라는 학위를 받게 됩니다.

10년 만에 관악에 입성한 2014학년도 학사과정 신입생들. 물론 3년 후 본과 과정에 해당하는 석사과정에 진입한다. 10년 만에 관악에 입성한 2014학년도 학사과정 신입생들. 물론 3년 후 본과 과정에 해당하는 석사과정에 진입한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이란?

치의학대학원에서는 학사과정과 대학원과정 모두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아는가.’보다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가.’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 모든 학생은 제시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가운데 일정 기준 이상의 핵심 역량에 도달해야 졸업이 됩니다.

핵심역량은 치의학대학원의 인재상을 내포하고 있다.(출처: 치의학대학원 누리집) 핵심역량은 치의학대학원의 인재상을 내포하고 있다.(출처: 치의학대학원 누리집)

학사과정에서는 어떤 공부를 하나요?

학사과정의 교과목은 교양과목(학문의 기초, 학문의 세계, 선택교양)과 전공필수교과목, 그리고 프로젝트과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교양과목은 다른 학과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일정 기준 이상의 과목들을 수강해야하며 이를 통해 기초학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전공필수교과목과 프로젝트과목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매 학기 한 과목씩 편성되어 있습니다. 치의학신입생세미나, 과학적 사고의 이해, 과학과 윤리, 세포분자생물학, 유전학, 치의학입문 등의 6개 교과목을 이수하게 되고, 이 도중에 프로젝트 설계와 프로젝트 학습1~4, 그리고 마지막 3학년 2학기에는 치의학학사과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작성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발표하는 자기설계성과보고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사과정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1학년 1학기에 진행는 ‘프로젝트 설계’ 수업에서는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미니과제를 실습하게 됩니다. 1학년 2학기 ‘프로젝트 학습1’부터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생태계와 자발적빈곤’, ‘Copyright? Copyleft!’, ‘낭만주의’ 등의 주제를 다루는 ‘인간탐구 트랙’이 바로 프로젝트 학습1입니다. 이후에도 ‘자연과 사회 트랙’, ‘관계와 소통 트랙’ 등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3년간 진행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치의학과에서는 전공선택 교과목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2014학년도 1학년 2학기에는 ‘인문학과 치의학리더십’이라는 과목과 ‘웹기반 비판적 사고의 이해’라는 과목이 개설되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문학 책을 읽고 토론하거나 자신만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인문학적 성찰과 소통을 훈련하게 됩니다. 또한 ‘현장체험학습’이나 ‘자율주제연구’와 같은 자기주도학습을 권장하는 다양한 선택교과수업들도 개설하고 있습니다.

학사 신입생들 덕분인가? 치의학과에 싱그러운 기운이 넘쳐나기 시작한다! 학사 신입생들 덕분인가? 치의학과에 싱그러운 기운이 넘쳐나기 시작한다!

전문석사과정은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나요?

우리 치의학대학원에는 다른 학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먼저, 대학원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이라고 하는 PBL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튜터 교수님의 지도를 바탕으로 환자진료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소그룹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스스로 추론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합니다. 또한 임상심화실습(Subinternship) 프로그램에서는 본인이 관심 있는 임상진료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기술 습득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탐구할 수 있게 도와주며, 외부파견교육(Externship)과 원내생 진료(Student Clinic)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역량 극대화와 학업성취도 향상을 도모해나가고 있습니다.

치의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많은 학생들이 의학계열 학생들은 진로가 정해져있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학생들이 졸업한 뒤 바로 개원의가 되거나 대학병원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만 이것이 유일한 길은 아닙니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의 많은 학생들이 기초과학 연구 분야도 관심을 가지고 진출하려고 합니다. 치의학 전공을 선택하였다고 해서 본인의 직업을 한정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미래 진로는 본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치의학대학원 홍보동영상을 통해 지금까지 알게 된 내용을 복습해 봅시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홍보동영상은 https://www.youtube.com/watch?v=CU1eNaARWY0 에서 볼 수 있다.



치의학과 누리집 https://dentistry.snu.ac.kr
우희종(인터뷰 치의학대학원 임정준 교수, 치과대학 치의학과 이진 교수)    사진 치의학과 제공

퀵메뉴